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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SK건설, 새 먹거리 '연료전지 사업' 추진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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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엠필드코리아 작성일20-02-21 14:02 조회1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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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SK건설, 새 먹거리 '연료전지 사업' 추진 박차

정부 정책 및 전기차 보급 확대…관련시장 연평균 20% 이상 고성장 전망

 

출처: CEO스코어데일리

링크: http://www.ceoscoredaily.com/news/article.html?no=66296

 

SK건설은 경북 구미에 생산 설비 공장을 마련하고 이르면 연내 SOFC 국내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생산 규모는 연산 50MW(메가와트)로 시작해 향후 400MW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SK건설은 협력업체 후보군 130여곳 중 10여개 업체와 상반기 내 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중소기업과 동반성장도 꾀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생산이 안정적으로 이뤄지면 추후 아시아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조달·생산·서비스 허브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그간 SK건설은 원자력 신고리 1~4호기, 영흥 화력 3·4호기 공사 등 시공을 맡은 바 있다. 833MW 규모의 오성 복합화력 프로젝트 및 중부발전과 함께 6MW 규모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수행하는 등 발전 플랜트 사업 부분에서 경쟁력을 갖춰왔다. 게다가 연료전지, 친환경 플랜트 및 발전사업으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안재현 SK건설 사장의 입김도 작용했다.

업계에서는 연료전지 산업이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부상하는 데다 GS건설, SK건설의 플랜트 수주 경험 등이 맞물리면서 시너지를 낼 것으로 내다봤다. 연료전지 산업은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과 맞물리면서 최근 두드러지는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해 정부의 수소연료전지 관련 예산은 전년 대비 5배 늘어난 2000억 원 수준이다.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국내 연료전지 시장은 2040년까지 연평균 20% 이상 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GS건설과 SK건설의 연료전지 산업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는 향후 시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다만 아직 시장이 초기 단계인 만큼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정책적인 지원도 뒷받침되고 있어서 연료전지 산업을 비롯한 에너지산업 전반의 전망이 밝다"며 "건설사 입장에서는 친환경설비나 발전시설 시공 및 운영 등에 참여했던 경험을 살릴 수 있는 신사업을 발굴한 셈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당장 결실을 보겠다는 단기적인 투자보다는 시장규모가 점차 확대되는 만큼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기술력 및 경쟁력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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